교실소개
  • 인사말 및 설립목적
  • 연혁
  • 찾아오시는길

인사말 및 설립목적

인사말

의학통계학은 자료(data)로 표현되는 자연현상 및 사회현상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요약이 가능한 일관성(consistency) 및 그 규칙을 정의할 수 없는 확률성(randomness)이 혼합되어 수로 표현되게 됩니다. 통계학(Statistics)은 이들 두 특성을 과학적인 방법론에 기초해 분리해내어 자료가 가진 일관된 규칙을 발견해내고자 하는 학문입니다.

의학통계학은 의학 및 보건학 등의 연구에서 나타나는 자료의 특성에 적용될 수 있는 통계적 이론을 개발하는 학문입니다. 즉, 의학통계학은 의학, 보건학 등과 통계학 간의 전문성이 적절히 결합된 현대적인 학술적 요구의 산물이며, 현재에도 그 이론이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. 의학통계학은 통계적 전문성을 기반으로 자체적인 이론의 개발, 의학 자료의 특성 탐구, 의학연구의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론적 기틀을 제공할 수 있는 별도의 학문분야로 이미 확립되었습니다. 국내에 서는 의학통계학, 보건통계학, 또는 생물통계학 등 상황에 따라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워지고 있습니다. 물론 이 명칭들 각각의 개념이 조금씩은 다르다고 할 수 있겠지만, 크게 본다면 모두 Biostatistics로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.

이제 의학, 보건학 연구에서 의학통계학의 역할 및 비중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, 의학통계적으로 객관적인 근거제시가 없는 의학연구는 과학적이지 않은 연구로 간주될 만큼 의학통계학 학문 그 자체로서의 위상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설립목적

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의학통계학교실은 학술적,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2006년에 설립되었습니다. 본 의학통계학교실은 ‘의학통계전문가 양성’, ‘의학통계상담’, ‘임상시험관리’를 담당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. 이를 위해 의학통계학교실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감당하게 됩니다.

  • 첫째

    의학통계학 전공 대학원생들을 교육하여 의학연구관련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합니다. 이들은 스스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연구역량을 갖춘 의학통계학 전문가가 될 것이며, 의학연구자들에게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연구의 틀과 진행 방향을 총체적으로 관리하고 감독할 수 있는 상담능력을 겸비한 의학통계상담 전문가가 될 것이고, 사회에서 자료처리 및 통계분석을 책임지고 수행할 수 있는 관리역량을 갖춘 의학통계학 관리자로 양성되게 될 것입니다.

  • 둘째

    의학연구자들의 학술연구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의학통계상담 역할을 감당합니다. 의학통계상담의 역할은 단순한 자료의 분석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, 연구의 시작단계인 연구 설계부터 중간과정인 자료의 관리 및 통계분석, 그리고 연구의 종료단계인 연구결과의 정리 등 연구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의학연구에 참여합니다.

  • 셋째

    임상시험(clinical trial)과 관련된 자료 관리 및 분석의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. 임상시험은 수년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의학 연구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습니다. 의학통계학은 연구디자인의 검토, 연구대상자 수의 산출, 환자의 무작위 배정 및 이중눈가림의 지원, 자료의 모니터링 및 통계분석 등 임상시험 전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게 됩니다.